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기/[1.2] 앱돈 개발기

7. 앱돈 1.2버전 개발하기 ~20년 08월

게시판을 만들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답은 다시 기획 -> 설계 -> 디자인 -> 디비 설계 -> 서버 개발 -> iOS 개발이었다.

 

기획과 설계는 간단하게 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시판댓글 그리고 좋아요 기능을 넣기로 했다.

 

그리고 즐겨찾기 기능을 추가했다.

 

 

디자인? 지금 했던 것과 비슷하게~ 하하... 

지금 만든 앱의 컨셉이 마음에 들진 않지만 우선은 고고고

(겨울에 개발했던 당시에 얼음의 하늘색을 컨셉으로 하자~ 지금 생각하니까 ㅋㅋ 진짜 무슨 생각이셨어요??)

 

 

디비 설계

테이블이 너무 더러워... 참을 수가 없지만 7월에 만들어서 배포를 목표로 했으니까 참아야지!

 

두둥... 그리고 더러운 데이터베이스 

사용하지 않는 테이블들... 지워버리고 싶다....

 

 

 

처음에 5개였던 테이블이 13개로 증식되었다... 이게 무슨 일..? 

 

이번 버전까지만 만들고 리팩토링 하자... 

 

서버 개발

테이블이 많아졌으니까  API도 마찬가지로 많이 만들어졌다

지금은 API가 30개 정도까지 늘었다.

그런데 아직도 만들 기능이 많아서 더 늘어날 예정이다 ㅋㅋ

 

iOS 개발 ㄱㄱ

다행히도 iOS는 MVC에서 큰 틀을 벗어나지 않고 계속 개발했다.

점점 더 무거워지는 ViewController를 보고 역시 리팩토링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할게 많으면 뭐다?

일정을 지킬 수 없다. 누가 뭐라고 하지는 않지만 8월까지 개발을 해서 끝냈다.

회사 다니면서 개인 앱을 하거나 개인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존경심이 든다..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