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기/[1.2] 앱돈 개발기

[11] 10월달 한일... 안드로이드 개발 완료! 출시 가즈아~

한달만에 블로그 글을 쓰니 어색하다..

 

1. 앱돈 안드로이드 개발

저번 글에서 앱돈 안드로이드 개발을 할것이고 패턴은 MVVM 기간은 추석연휴(9.28 ~ 10.04)로 산정했다.

 

그 당시 찾은 안드로이드 MVVM 관련 정보는 충분히 내가 해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내가 너무 어리석었다...

 

아키텍처

 

MVVM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하지 못했는데 내가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짧은기간에 도전하려고 했다니....

 

MVVM을 공부하다보니 안드로이드에서만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들을 만났고 이걸 다 공부하는게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여 아키텍처를 MVP로 변경했다.

 

MVP도 완벽하게 이해를 하지 않았지만 예제까지는 만들어 보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적용하기 수월했다.

(MVC로 빨리 짜버릴까라는 고민도 엄청 많이했지만... 나중에 또 스파게티소스를 보고 멘붕할 확률이 높아서... MVP로 결정!)

 

MVP의 장단점을 이번에 확실히 느껴보았다.

내가 사용한 방법은 Contract 인터페이스에 View가 할일과 Presenter에서 할일을 선언하고 View, Presenter을 개발하였는데,

이렇게 하니까 명시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으며, 테스트가 가능하겠구나~ 싶었다. (iOS 앱돈은 MVC이고 함수도 너무 길어서 테스트가 불가능하다고 느꼈는데..ㅋ) 

단점은 역시... 소스가 너무 많아진다? 글작성 부분이 있었는데 글작성 A타입과 글작성 B타입은 거의 비슷한 화면인데 화면을 각각 만들어줬다. 그러면서 Presenter역시 많아졌고... 똑같은 일을 반복하니 일의 효율이 너무 떨어졌다... (그래서 주말 한번은 게임해버림ㅋ)

 

 

기간

결국 10월 안에는 끝내서 현재는 구글스토어에 업데이트 검토중에 있다. 

9월 28일에 시작해서 10월 28일에 구글스토어에 등록을 했으니 딱 1달 걸렸다.

생각보다 많이걸렸지만... 안드로이드를 4년? 5년?만에 다시 도전해봤는데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 성과같다.

 

소감

역시... 자만하지 말자 ㅋㅋ.

그래도 이번에 안드로이드를 하면서 MVP를 경험해보았고..

역시 공부했을때와 직접 써보면서 욕나오는 상황을 겪어보니까 체감이 다르게 느껴진다.

왜 MVP에서 다른패턴이 나왔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오랜만에 안드로이드를 해서 맨땅에 헤딩을 많이해서 시간을 허비했는데 

11월 내에 안드로이드 뼈대를 정리해서 깃헙에 올려놓으려고 한다. (다음 안드로이드 개발을 대비하기 위해)

간단하게 MVP사용방법(Activity, Fragment), RecyclerViewer, API 사용방법(레트로핏) 정도를 정리해서 올려야지~

 

2. 앱돈 iOS 1.2.4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면서 iOS 앱돈을 많이 참고했다. (거의 뭐 안드로이드 개발할때 기획문서로 활용했으니...)

 

그러면서 발견된 오류와 개선해야 할점과 UI를 업데이트  하였다.

 

3.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SE가 나와서 샀는데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한번 애플워치용 앱도 개발도 해보고 싶다. 

 

 

4. 클린 코드

회사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개발서적 관련 스터디에 참가하게 되었다.

첫번째 책은 클린 코드라는 책을 보는데 5장까지 보았고 공감하는 내용도 많았고 공감되지 않는 부분도 많지만

확실히 코드를 짤때 조금더 신경쓰게 된거 같아서 좋다. 

그리고 다른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도 좋아서 잘 시작한것같다.

스터디를 하지않았다면 아직 1장도 못봤을거인데 벌써 5장까지 봐서 빠르지는 않지만 확실히 얻는것은 있는거 같다.

 

 

 

5. 11월 할일

역시.. iOS 공부!!!!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면서 '빨리 끝내고 iOS 공부해야지!!!!!!!!!' 라는 생각을 엄청 많이했다.

 

거의 모든 개인시간을 안드로이드 개발에 쏟아부은 1달이여서 iOS 개발자로써의 성장은 없는거 같았다.. 

 

11월달의 우선순위는

1. iOS 공부 (길게 하진 않아도 꾸준히 하자)

2. 앱돈 유지보수 와 마케팅

3. 노션 정리

를 해야겠다.